2주일 프로젝트(2인)
그동안 배웠던 것들을 가지고 팀을 꾸려 2주동안 게임을 하나 만들어보는 프로젝트를 하게 되었다.
과거에 팀 프로젝트를 하면서 대부분 결과가 별로 좋지 않았다.
생각보다 기획하는 부분에서 시간이 많이 소요되기도 했고, 처음부터 뼈대에 많은 살들을 덧붙이며 많은 기능들을 구현할 계획을 세우며 시작했지만 나중 결과물에서는 뼈대만 남는 경우도 허다했었다. 코딩하는 과정 무난하게 될 것이라 생각했지만, 현실은 엄청 버벅이며 각종 버그와 오류를 고치는데에 정신을 팔렸다.
그래서 이번 팀 프로젝트는 과거의 과오를 절대 반복하지 않으리라 다짐하면서 시작하게 되었다.
23/01/09 ~ 23/01/23일까지의 2주일 프로젝트를 했고(설연휴로 인해 2일정도 더 시간이 있었지만 사실상 각자의 개인사정으로 인해 연휴동안은 작업하기 힘들었다...) 기획에 이틀 소요 / 기능 구현(코딩)에 10일 소요 / 버그 및 오류 수정에 이틀 소요되었던 것 같다.
물론 이번에도 처음 기획했던 목표치에 달성할 순 없었다. 플레이어 스킬이라던가, 몬스터, 윈도우 크기 변경과 같은 기능들을 기한에 맞추기가 불가능해 포기하면서 빠르게 마무리 지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지금까지의 팀 프로젝트 중에서 가장 괜찮았던 프로젝트였던 것 같다.
(지금도 수많은 버그들이 있긴하지만... 고치기 위해선 처음부터 구조를 다시 짜야할 것 같다...ㅠㅠ)
WindowFrame이라는 게임을 모작해서 만들려고 했다.
내가 알기론 48시간 게임개발대회에서 입상한 게임 중 하나라고 한다.
제일 먼저 타일맵 형식으로 만들어서 플레이어가 원하는 대로 블럭을 찍어서 맵을 만들 수 있게 해봤다.
프로그램 실행하고 처음 Edit모드에서 마우스를 움직이면 마우스 위치에 따라서 타일 위치가 이동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윈도우 창을 조절하고 이동시키는 부분에서 좀 걸리긴 했다. movewindow()를 통해서 움직이기는 하지만...
무언가 잘못쓰고 있는 것 같다.
윈도우프레임 : 직접 만든 함정과 총알들을 피해 출구에 무사히 도착하세요.
※※주의사항※※
반드시 설명을 읽어주세요!!!
각종 예상치 못한 버그들이 발생합니다...ㅠ
때문에 먼가 이상하면 여러분이 못하는게 아니라 대부분은 버그입니다...
=== Player 조작===
←↑↓→ 방향키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space키로 점프 / 벽타기 : 좌우 벽에 붙어있다면 space를 연타하여 탈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가 벽에 박혀 움직이지 못하는 버그가 발생합니다ㅠㅠ※※※
※※※좌우로 점프해주시면 움직일 수 있습니다.※※※
===플레이 방법===
프로그램 시작 시, 기본블럭, 함정, 대포, 중간 세이브, 플레이어 스폰 위치를 만들 수 있습니다.
블럭과 함정들을 직접 원하는 곳에 설치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를 통해 블럭들을 설치 및 삭제하실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가 총알 또는 함정에 당하면 처음 스폰된 위치에서 다시 시작합니다..
반드시 출구(숫자키 6번)를 설치하고 플레이어 스폰 지정(space바)에 진입하여 지정 후, Enter키 입력 시 게임을 시작합니다.
※현재 마우스에 위치한 블럭의 색깔로 현재 모드를 구분할 수 있습니다.
※처음 시작 시, 플레이어 스폰 지정(space바/검은색)모드라서 space바를 한번 더 눌러주세요!!
***Edit 모드***
(숫자키 1 / 흰색) 삭제 : 흰색 블럭으로 표시되며, 지우고 싶은 블럭들을 지울 수 있습니다.
(숫자키 2 / 초록색) 기본블럭 : 초록색 블럭으로 표시되며, 플레이어가 밟을 수 있는 평범한 블럭을 설치합니다.
(숫자키 3 / 빨간색) 함정 : 빨간색 블럭으로 표시되며, 밟으면 죽는 블럭을 설치합니다.
3번을 여러번 누르면 함정의 방향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숫자키 4 / 파란색) 대포 : 파란색 블럭으로 표시되며, 총알을 발사하는 블럭을 설치합니다.
4번을 여러번 누르면 대포의 방향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숫자키 5 / 하늘색) 세이브 포인트 : 하늘색 블럭으로 표시되며, 플레이어의 스폰위치를 해당 위치로 변경합니다.
(숫자키 6 / 노란색) 출구 : 노란색 블럭으로 표시되며, 플레이어가 접근 시 게임이 종료됩니다.
***플레이어 스폰 지정 모드***
(space바 / 검은색) 플레이어 스폰 지정 : 검은색 블럭으로 표시되며, 시작 시 플레이어가 스폰될 위치입니다.
space바를 한번 더 누르면 다른 블럭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출구와 플레이어 스폰 지정 후***
(Enter키) 게임 시작 : 반드시 플레이어 스폰 지정한 뒤, Enter키 입력 시 게임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