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시자 break / continue
반복문에서 특정한 명령을 지시하는 역할을 한다. 그중에서 break와 continue를 알아보자.
break는 말 그대로 부신다는 뜻으로, 현재 위치한 반복문을 더 이상 반복하지 않고 바로 탈출하도록 해준다.
위와 같이 for 반복문 안에서 특정 조건에 만족할 때에 break가 걸리도록 하였다.
처음 i = 0 일 때에 한번 반복되고 증감되어 i = 1이 되면 조건에 만족하여 break로 탈출한다.
continue는 바로 밑에 있는 코드들을 모두 건너뛰고 다시 처음부터 반복하도록 해준다.
위와 같이 for 반복문 안에 사용할 수 있다. break는 그 즉시 반복문이 종료되지만, continue는 한번 건너뛰고 다시 반복시킨다는 점이 둘의 중요한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겠다.
한 가지 중요한 점은, break와 continue 같은 지시자들은 다중 반복문에 사용 시, 제일 가까이 있는 반복문에만 지시한다는 점을 명심하도록 하자.
형변환(type casting)
우리가 앞서 배웠던 자료형의 변환을 말한다. 여기서 형(type)이 자료형을 말한다.
위와 같이 서로 크기가 다른 자료형이 있다. 이때 short b 에 int a 의 값을 넣으면 어떻게 될까?
결과는 short는 int보다 크기가 작아서 a의 값을 다 받지 못하고 짤리게 되어 이상한 값이 정의된다.
마찬가지로 실수에서 정수로 바뀌거나 부호가 있던게 부호가 없는 변수로 바뀔 때도 주의해야 한다.
위의 예시 2처럼 대입하면 결괏값이 이상하게 나온다.
따라서, 형 변환할 때에는 2가지 유의점만 기억하자.
1. 각 자료형의 크기를 생각해야 한다.(크기가 다르면 의도하지 않은 값이 출력됨)
2. 저장 방식을 잘 확인하자(실수 → 정수 / 부호가 있음 → 부호가 없음으로 바뀔 때 주의)
그래서 보통 형변환 시에 어떤 값으로 저장이 될지, 의도한 부분인지 확인하기 위해서
앞에 자료형을 붙여주기도 한다. 이렇게 하면 공동으로 작업할 때에 효율이 좋아진다.
'C++' 카테고리의 다른 글
C++ 배우기 8(ASCII코드, 문자열, 구조체) (0) | 2022.10.20 |
---|---|
C++ 배우기 8(enum, Switch) (0) | 2022.10.19 |
C++ 배우기 6(이중for문, 스왑, 셔플) (0) | 2022.10.18 |
C++ 배우기 5(랜덤함수, 배열, for문) (2) | 2022.10.18 |
C++ 배우기 4(반복문 / 논리연산자 / 증감연산자) (0) | 2022.10.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