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페이스(UI)
ViewPort에 기본적으로 Top, Front, Left, Perspective 4 화면이 있음
화면제어(Navigation)
확대, 축소 : 마우스 스크롤
이동 : 마우스 중간 버튼 클릭 후 드래그
회전 : Alt + 중간버튼 클릭 후 드래그
도형 만들기/선택/변형(Parameter / Modify)
우측 Creative탭 + 클릭
Object Type에 기본적으로 지원되는 도형들이 있음
화면 레이아웃 변경하기
Views 탭 - Viewports Configuration 선 - Layout 탭에서 원하는 모양을 선택할 수 있음
(우선 2번째 Top, Front를 선택했음)
레이아웃 크기도 조절 가능(조절했던 바에 우클릭 - Reset Layout을 통해 원래대로 돌릴 수 있음)
보기(View) 옵션
Shitf + O : Window Crossing / 드래그 드롭 선택으로 오브젝트가 어떻게 선택될지의 유무(보통은 비활성화)
F3 : 해당 화면의 면 / 선 보기
F4 : 면과 선 동시에 보기
오브젝트 외각 하이라이트 선 지우기 : Custormize 탭 - Preferences - Viewports 탭 - Selection/Preview Highlights 끄기
G : 바닥의 Grid(모눈종이) 활성화 유무
Ctrl + z / y : 되돌리기 / 돌아가기
ViewPort 화면 좌측 상단 [ ]들 클릭하면 해당 화면에 표시할 여러 옵션들을 확인할 수 있음
P : Perspective / 원근법을 통해 바라봄(최종 렌더링 시 사용)
U : Orthographic / 원근법 X(작업 시 사용)
Z : 선택한 오브젝트로 카메라 이동
V : ViewOption 설정 가능한 탭 나옴
Alt + W : 현재 선택한 화면이 전체화면이 됨(다시 누르면 원상복귀)
Alt + X : 도형이 반투명으로 보임
우측 상단의 도형 토글버튼을 통해서 View방향을 설정할 수 있음.
주의할 단축키들
Ctrl + Alt + X : 주변 툴들을 사라지게 함
Ctrl + Shift + N : Selection look toggle / 선택한 도형만 움직일 수 있게 돼버림
오브젝트(도형) 제어 - 선택, 이동, 회전, 크기 조정 등
W : Select and Move 툴 / 이동
E : 회전
R : 크기 조정
- / + : 도형의 x, y, z 커서 크기 조정
추가 선택 : Ctrl + 클릭
선택 빼기 : Alt + 클릭
오브젝트 수정 및 변형
Ctrl + Backspace : 선택한 부위를 Vertex와 함께 지워버림
Alt + C : Cut의 명령어(원하는
우측 툴 Modify 탭
Parameters : Length Width Height를 통해 도형 크기 조정(위아래 드래그로 조정 가능)
Segs : Length Width Height를 통해 도형 사이의 면의 개수를 조정
Modifier List : 도형에 특수 효과를 적용시킬 수 있음
* Show end result on/off toggle(시험관 아이콘)을 통해 작업 중에도 적용된 Modify를 볼 수 있음.
Modify List
- Symmetry : 대칭을 통해 한쪽 면과 같은 반대쪽 면을 생성
(x, y, z 축 기준 선택가능 / Weld Seam : 대칭되어 맞닿는 부분을 자연스럽게 이어줌 / Threshold)
- TurboSmooth : 표면을 더 부드럽게 표현(Interations를 통해 강도 조절)
- UVW Map : Material에서 입힌 Map을 Gizmo를 통해 수정
- Taper : Amount / Curve를 통해 기울기를 만듦
- Shell : 면에 두께를 만들 수 있음
- Bend : 현재 오브젝트에 휘어짐 적용
우측 툴 Hierarchy 탭
Affect Pivot Only를 통해 Pivot의 위치를 옮길 수 있음
Optional Culling
- Occluded : 해당 기능 활성화 시, 뷰포트에서 보이는 부분만 선택됨(보이지 않는 부분은 선택되지 않음)
Configure Modifier Sets
- Configure Modifier Sets : 표시할 총 버튼 수정가능 / Modifiers 중 원하는 기능 바로가기 추가가능(드래그&드롭)
- Show Buttons : 바로가기 버튼 보여주기
'3D' 카테고리의 다른 글
[3D max] 정렬(Align) - 축(Pivot/Axis) (0) | 2024.12.02 |
---|---|
[3D max] 매핑(머티리얼) (0) | 2024.10.26 |
[3D Max] 망치 모델링 (0) | 2024.09.27 |
[3d Max] 컵 만들기 (0) | 2024.08.05 |
용어 정리 (1) | 2024.04.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