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축키
Shift + J : 오브젝트 브라켓 활성화
Modifier List
TurboSmooth : 표면을 더 매끄럽게 만듬 / Interations를 통해 매끄러움 강도 조절
Taper : Amount / Curve를 통해 휘어짐을 만듬
Editable Poly
오브젝트 우클릭 - Convert to Editable Poly 선택 시, 해당 오브젝트를 좀 더 자세히 수정 가능
Vertex : 점
Edge : 선
Border : 빈 곳의 테두리
Polygon : 면
Element : 이어져있는 면
Edit
Inset : 선택한 부분에 새로운 부분 생성
Extrude : 구멍뚫기(깊이 조절)
Bridge : 선택한 부분과 부분을 이어줌
Chamfer : 선택한 부분을 중심으로 양 옆에 똑같은 부분을 생성(TurboSmooth 사용 시, 각을 만들기 위해 추가했었음)
* 뷰 포트 하단에 X, Y, Z를 통해 오브젝트가 위치해있는 곳을 변경할 수 있음.
모델링 명령어
공통 - Attach, Detach
오브젝트를 Editable Poly로 변환 후, Edit Geometry 탭을 보면 Attach / Detach가 생긴 것을 볼 수 있다.
Attach를 누르고 붙이기 원하는 오브젝트를 뷰포트에서 선택하면 서로 색이 같아지며 하나로 묶인다.
Detach로 다시 떼어내고 싶다면, Element를 통해 원하는 오브젝트를 선택 후, Detach를 선택하면 된다.
* 뷰포트에서 보이는 것과 렌더링 시 보이는 것은 다르다. 렌더링은 뒷면이 보이지 않는다.
뷰포트에서도 뒷면이 보이지 않게 하기
오브젝트 선택 후 우클릭 - Object Properties 선택
Vertex - Weld, Connect
-Weld : 두개의 Vertex를 결합 / 결합하고자 하는 두 Vertex 선택 후, Weld 클릭 / Option값을 통해 조절 가능
- Connect : 두 Vertex 사이를 선으로 이어줌
Edge - Ring, Loop, Connect
- Ring(Alt + R / Edge 선택 후, 떨어진 Edge Ctrl + 더블클릭) : 떨어진 Edge끼리 모두 선택
- Loop(Alt + L / 해당 Edge 더블클릭) : 붙어있는 Edge끼리 연결하여 선택
* Ring과 Loop는 Polygon에선 비활성화되어있지만 Ctrl + 더블클릭을 통해 가능하다.
- Connect : 두 개의 Edge를 연결해줌(Setting이 중요)
* 첫줄 : 연결될 선 갯수
* 두줄 : 선의 간격
* 셋줄 : 줄의 위치
Border - Cap
-Cap(Alt + P) : 빈 곳을 매꿔줌
Polygon - Insert, Extrude, Bevel
- Inset : 해당 Polygons에 새로운 면을 생성
* Setting의 첫줄 Group, By Polygon은 묶어서 생성할지 따로할지의 차이
- Extrude : 부피감(깊이)을 표현
* Setting의 첫줄 Group은 묶어서 앞으로, Local Normal은 방사형으로, By Polygon은 제각각 (방향성 차이)
- Bevel : Extrude와 비슷하지만, Setting의 셋줄값을 통해 기울기 조절 가능
* 명령모드
Editable Poly 변환 오브젝트를 선택하면 Modify에서 각각 숫자키를 통해 이동 가능
1 (Vertex), 2 (Edge), 3 (Border), 4 (Polygon), 5 (Element), Ctrl+B(Editable Poly 최상위 부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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