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물
* 폴리곤은 가능하면 최대 사각면으로 만들 것
우물 지붕
Cone 오브젝트를 통해서 우물의 지붕을 만들었을 때, 제일 위 Vertex는 사실 여러 개의 Vertex가 모여있는 형태이다.
그래서 Modifier List 중 Shell을 통해 두께를 표현했을 때, 형태가 일그러지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선 저 위 Vertex를 선택 후, Weld를 통해 Vertex를 하나로 합쳐주면 해결할 수 있다.
우물 기둥 만들기
오브젝트 복사(옵젝 선택 후 Shift + 드래그) 시, Instance 옵션으로 복사하게 되면 복사한 오브젝트 전체가 각각 수정을 해도 모두 동일하게 적용된다.
이를 통해 기둥 하나를 만든 뒤, Instance를 통해 복사할 것이다.
먼저 정렬(Align) 기능을 통해 기둥과 우물의 위치를 정렬해주었고, 우물을 기준으로 기둥이 균일한 위치에 복사되도록 기둥의 Pivot을 우물의 Pivot과 위치가 같게 정렬했다.
(기둥이 Current / 우물이 Target)
그리고 Rotate 상태에서 Shift + 드래그를 통해 복사하게되면 우물과 같은 Pivot을 기준으로 회전 복사가 되는 것을 볼 수 있다.
* Angle Snap Toggle을 통해 정확한 회전 각도로 복사시킬 수 있음
우물 바구니
Cylinder 오브젝트를 만들고 Polygon의 Inset과 Extrude를 통해 내부를 형성했다.
그리고 Taper Modify를 통해 위 아래의 크기를 조절해주었다.
바구니 손잡이도 Cylinder 오브젝트를 얇게 뽑아 Bend Modify를 통해 기울였다.
그리고 Symmetry를 이용하여 반대쪽도 만들어줄 것이므로, Pivot의 위치를 그에 맞게 조정해준다.
* Symmetry를 통해 곂쳐서 보이지 않는 Polygon은 삭제할 것
* 주의할 점! : 바구니와 손잡이 두 오브젝트를 Attach 하는 과정에서 바구니를 기준으로 손잡이 오브젝트를 Attach 해줌.
만약 손잡이를 기준으로 한다면 손잡이의 Symmetry가 바구니에도 적용될 수 있으니 주의바람.
'3D' 카테고리의 다른 글
[3D max] Reset XForm / Smoothing Group (0) | 2024.12.06 |
---|---|
[3D max] 정렬(Align) - 축(Pivot/Axis) (0) | 2024.12.02 |
[3D max] 매핑(머티리얼) (0) | 2024.10.26 |
[3D Max] 망치 모델링 (0) | 2024.09.27 |
[3d Max] 컵 만들기 (0) | 2024.08.05 |